메인메뉴

본문 바로가기

서브메뉴바로가기

겨레말큰사전

어휘 조사 작업 요강

홈 > 겨레말큰사전 > 편찬요강 > 어휘 조사 작업 요강

《겨레말큰사전》 공동 편찬 요강의 사전 편찬 원칙 ③항에 의거하여 아래와 같이 《겨레말큰사전》어휘 조사 작업 요강을 합의하여 실천한다.

1. 총론

어휘 조사는 지금까지 남과 북의 사전에 실리지 않은 어휘를 문헌 조사와 현장 조사를 통해 남김없이 조사하여 사전에 싣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문헌 조사는 문학 예술작품, 신문, 잡지, 과학 기술 도서, 교과서, 전문어 사전과 동식물지, 광물지, 농사 관련 어휘집, 방언 사전 등 문헌 자료를 대상으로 한다.
문헌 및 현장에서 조사한 어휘 자료에 대해서는 정밀한 뜻풀이와 함께 용례 정보를 제시해 주며, 그 출 전과 출처 및 자료 조사지를 정확히 밝힌다.
현장 어휘 조사는 우리 민족이 생활 현장에서 쓰고 있거나 썼던 말 가운데 민족 언어 유산으로서 가치가 있는 어휘를 빠짐없이 조사.보존한다.
현장 어휘 조사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입말 구술 자료와 어휘 자료를 대상으로 한다.

2. 문헌 자료 조사 요강

2.1. 문헌 자료 조사 사업에 대한 일반 사항

출판물에 쓰인 어휘는‘구어체 자료, 신문, 잡지, 문학작품, 교육자료, 사회, 예술(취미, 생활 포함), 인문, 자연, 체험기술, 총서, 기타 도서(전자출판물)’와 같은 문헌 자료에서 균형이 맞게 조사하여 채집한다.
문헌 자료의 목록을 작성하되, 빠진 것이 없는지 확인하면서 작업한다.
문학 작품의 경우 20세기 초엽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일반 도서에 대한 자료 조사는 광복 후에 발간된 도서를 대상으로 한다.
문헌 조사를 통하여 수집할 어휘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민속어, 방언, 고어형어휘, 은어, 속어, 유행어, 관용구, 속담, 작가가 새롭게 쓴 말, 전문 용어, 신어 등 모든 종류의 어휘에 해당한다.
문헌 조사를 통하여 수집한 자료는 표준어, 문화어, 방언 등과의 관계를 따져 정확히 확인한 다음 이용 한다.

2.2. 자료 조사를 진행할 여러 부류의 도서들

남과 북에서 이미 입력된 말뭉치를 활용한다.
활용하기 위한 도서의 목록을 작성하고 필요한 어휘를 뽑는다.
가) 20세기 초엽부터 지금까지 나온 문학작품 등 종합적인 조사 대상 목록 작성
나) 전문도서 목록
다) 신문, 잡지, 방송 언어 등의 자료 목록
이미 출판된 방언사전, 어휘 사전, 동·식물 사전 등의 어휘 자료집을 활용한다.

3. 현장 어휘 조사 요강

3.1. 현장 어휘 조사 사업에 대한 일반 사항

사전에 오르지 않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입말 구술 자료와 어휘 자료를 전면적으로 조사·수집한다.
아래와 같은 분야의 어휘 자료를 중점적인 조사 대상으로 하여 현장에서 직접 질문하고 조사하여 어휘를 수집·정리한다.
가) 입말 구술 자료 : 전통 의례, 생업 활동, 의생활, 식생활, 거주생활, 세시풍속,민속 놀이, 질병과 민간 용법, 특수직업어휘(농업, 어업, 임업, 광업, 목축업등) 등
나) 어휘 자료 : 민족 고유의 전통문화 어휘, 현장 어휘
현장에서 조사의 효율성을 위해 필요한 경우 그림이나 사진 등의 자료를 많이 활용한다.
조사를 위한 질문지(목록)와 그림책 제작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로 합의한다.

3.2. 현장 어휘 조사 방식

현장 어휘 조사 방법은 3-4명으로 구성된 조사조가 현장에 가서 직접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조사는 구술 방식이나 문답 방식을 활용하여 조사하되, 가능한 한 음성 녹음 자료와 전사 자료 및 사진 자료를 첨부한다.

3.3. 현장 어휘 조사 지점

남측의 9개 도(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도)와 북측의 9개 도(평남, 평북, 황남, 황북, 함남, 함북, 양강, 자강, 강원)를 조사 대상 지역으로 한다.
남북 각각 1개도에서 보통 8~9개 군을 기준으로 조사 지점을 정한다. 단 방언구획상 접경 지역이거나 또는 농어촌, 벌목장, 사금채취장, 탄광, 광산, 섬 지역, 해녀거주 지역 등의 현장 어휘를 조사 수집하는데 유리한 곳을 추가 지점으로 선정할 수 있다.
해외 지역도 조사 대상으로 하되, 조사와 작업 일정은 형편에 맞게 세부 일정과 작업 진행 과정을 별도로 결정한다.

2005년 11월 26일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위원회
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