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인쇄 지난호보기
겨레말은 겨레얼 입니다 겨레말큰사전 누리판 2014.03

겨레말 낱말 풀이

1 2 3 4 5
8 10
6 7
9


‘떡고물’의 뜻으로 쓰이는 북녘말로 “떡에 묻히거나 떡의 켜 사이에 뿌리거나 떡소로 넣는데 쓰이는 재료로 팥, 콩, 깨, 대추, 밤 등으로 만드는 것”을 뜻한다.
북에서 ‘가시광선’을 다듬은 말로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파장(波長)을 가진 광선”을 뜻하며, 등적색, 등색, 황색, 녹색, 청색, 남색, 자색의 일곱 가지가 있다.
“그림을 그릴 때 그림판을 놓는 틀로 삼각대로 순화”하여 사용해야 한다. 북에서는 ‘그림버티개’라고 부른다.
‘아내’의 뜻으로 쓰이는 북녘말로 “부부가운데서 녀자를 이르는 말”을 뜻한다. 예) 남편과 ○○.
‘나이테’의 뜻으로 쓰이는 북녘말로 “통나무의 가로 자름면에 한해에 한 번씩 나무속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둥근원. 나무나이와 자라기를 규정하는 징표”를 뜻한다.
북에서 “깊이 든 잠.”이란 뜻으로 쓰인다. 예) 귀뚜라미의 단조로운 노래소리를 자장가처럼 들으며 그들은 ○○속에 녹아들어갔다.
북에서 ‘수면제’를 다듬은 말로 “잠을 빨리 들게 하거나 깊이 자게 하는 약.”을 뜻한다.
예) 풀벌레와 산새들도 ○○에 빠져 산촌이 한결 조용하였다.
북에서 ‘귀앓이’와 같은 뜻으로 쓰이는 말로 “귀병이 있거나 귀의 이웃기관에 염증이 있을 때 귀가 쏘는 증세”를 뜻한다. 동의어로 ‘귀아픔’이 있다.
‘막대그래프’의 뜻으로 쓰이는 북녘말로 “서로 관련된 량들을 넙적한 줄로 나타내어 견주어보기 쉽게 만든 그림표.”를 뜻한다.
‘옐로카드’의 뜻으로 쓰이는 북녘말로, “체육경기를 하는 과정에 규칙을 어기였거나 비도덕적인 행동을 하여 경고의 벌을 줄 때 쓰이는 노란 색갈의 딱지.”를 뜻한다.

정답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