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인쇄 지난호보기
겨레말은 겨레얼 입니다 겨레말큰사전 누리판 2016.03

겨레말 낱말 풀이

1 3
4
2
5
7
6
8


북에서 ‘원피스’를 다듬은 말로, “웃도리옷과 아래도리옷이 하나로 잇달린 녀자옷.”을 뜻한다.
예) 처녀는 연한 하늘색 ○○○에 흰 비닐 구두를 신고 한쪽 손에는 풀색 비닐 손가방을 들었다.
북에서 ‘기성복’을 다듬은 말로, “(개별적인 요구에 따라 맞춘 것이 아니라) 일정한 기준치수에 맞추어 지어놓고 파는 옷.”을 뜻한다. ○○○ 매대.
‘모눈종이’의 뜻으로 쓰이는 북녘말. “도표, 도안 등을 그리는데 쓰는 일정한 사이를 띄워 직각으로 가로세로 줄이 가게 그은 종이.”를 뜻한다. 채눈○○.
북에서 ‘야맹증’을 다듬은 말로, “낮에는 제대로 보는데 밤이나 어두운 곳에서 잘 보지 못하는 병증.”을 뜻한다. 동의어 밤눈어둠증.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수중발레)’의 뜻으로 쓰이는 북녘말. “물속에서 음악반주에 맞추어 여러가지 아름답고 기교적인 동작을 수행하는 헤염종목. 물표면과 물속에서 여러가지 기술동작을 수행한다.” 예술○○.
북에서 ‘배영’을 다듬은 말로, 헤염의 한가지. “반듯이 누운 자세로 팔은 옆으로부터 아래, 뒤 방향으로 엇바꾸어 저으며 다리는 흔히 아래우로 엇바꾸어들면서 헤여간다.” ○○헤염.
‘택배’의 뜻으로 쓰이는 북녘말. “통신이나 짐, 상품 등을 요구하는 장소까지 송달해줌으로써 편의를 돌보는 봉사.”를 뜻한다. 주문 ○○○○.
북에서 ‘투수’를 다듬은 말로, “야구경기에서, 경기장의 한가운데자리에 서서 공을 본자리지기(포수)에서 던지는 경기자.”를 뜻한다. 받는사람과 ○○사람.

정답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