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인쇄 지난호보기
겨레말은 겨레얼 입니다 겨레말큰사전 누리판 2016.03

뜻풀이 깁고 더하기

카운트다운

_ 주영훈 / 겨레말큰사전 연구원

   지난해 12월 31일 밤 친구들과 새해를 맞는 카운트다운을 했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봄이 찾아왔다. 프로야구 개막전도 카운트다운에 들어갔고 아직 꽃샘추위가 물러가지 않았지만 이제 곧 서울 벚꽃 개화 '카운트다운' … 명소는 어디?와 같은 기사들이 올라올 것이다.
   알게 모르게 일상에서 흔히 쓰던 카운트다운을 영어사전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았다.
count·down1) 미국∙영국 [|kaʊntdaʊn] 명사
   (로켓 발사 따위에서의) 초읽기, 카운트다운; 최종 점검

카운트다운2) (countdown) 「명사」
   「1」 로켓이나 유도탄 따위를 발사할 때에, 시작이나 발사 순간을 0으로 하고 계획 개시의 순간부터
            시ㆍ분ㆍ초를 거꾸로 세어 가는 일.
   「2」 마지막 점검. ‘초 읽기’로 순화.
   먼저 ≪YBM 영어사전≫과 ≪표준국어대사전≫의 풀이는 큰 차이가 없다. 또한 뜻갈래 2의 ‘마지막 점검’은 영어사전의 풀이를 많이 따른 것으로 추측된다. 카운트다운의 실제 용례들은 아래와 같다.

그녀는 마음속으로 {카운트다운을} 시작했다. 열을 세고 나면 그가 입을 열 것 같았다. 확실한 근거는 없었지만, 그녀에게는 확신이 있었다. 열, 아홉, 여덟, 일곱, 여섯, 다섯.<한상복: 지금 외롭다면 잘되고 있는 것이다>

시한폭탄의 타이머가 제로 상태를 향해 {카운트다운을} 시작했다. <정길연: 그 여자의 마흔일곱 마흔여덟>

결혼식 {카운트다운이} 시작됐다.《최윤: 오릭맨스티》

퇴사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요즈음, 점심, 저녁 초대가 밀려든다.《박어진: 나이 먹는 즐거움》

   위 용례들을 살펴볼 때 ≪표준국어대사전≫의 1번 뜻갈래는 풀이를 더 넓게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2번 뜻갈래의 경우 ‘마지막 점검’보다는 어떤 시기가 가까워진 상황을 비유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보인다. 위 용례들을 바탕으로 카운트다운의 풀이를 해보았다.3)
카운트다운 ([영]countdown) [명]
   ① 어떤 일이 일어나기 직전이나 특정한 시간 직전에 초를 거꾸로 세는 일.
   ② 정해진 때가 시간적으로 얼마 남지 않은 상태.
   글을 적으며 시간을 거꾸로 세는 카운트다운처럼 시간을 돌릴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시간을 돌릴 수 있는 방법이 내게는 없으니 이런 상상보다는 다른 기대가 좋겠다. 올해 12월 31일 자정 무렵 만족이 가득한 목소리로 카운트다운을 할 나를 기다려 본다.
1) YBM 영어사전
2) ≪표준국어대사전≫
3) 아래 풀이는 글쓴이의 견해이다.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의 의견이 아님을 밝혀 둔다.

| 주영훈 |

현재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 연구원으로 재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