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레말큰사전》 공동 편찬 요강의 사전 편찬 원칙 ③항에 의거하여 아래와 같이 《겨레말큰사전》어휘 조사 작업 요강을 합의하여 실천한다.
1. 총론
- 어휘 조사는 지금까지 남과 북의 사전에 실리지 않은 어휘를 문헌 조사와 현장 조사를 통해 남김없이 조사하여 사전에 싣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문헌 조사는 문학 예술작품, 신문, 잡지, 과학 기술 도서, 교과서, 전문어 사전과 동식물지, 광물지, 농사 관련 어휘집, 방언 사전 등 문헌 자료를 대상으로 한다.
- 문헌 및 현장에서 조사한 어휘 자료에 대해서는 정밀한 뜻풀이와 함께 용례 정보를 제시해 주며, 그 출 전과 출처 및 자료 조사지를 정확히 밝힌다.
- 현장 어휘 조사는 우리 민족이 생활 현장에서 쓰고 있거나 썼던 말 가운데 민족 언어 유산으로서 가치가 있는 어휘를 빠짐없이 조사.보존한다.
- 현장 어휘 조사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입말 구술 자료와 어휘 자료를 대상으로 한다.
2. 문헌 자료 조사 요강
2.1. 문헌 자료 조사 사업에 대한 일반 사항
- 출판물에 쓰인 어휘는‘구어체 자료, 신문, 잡지, 문학작품, 교육자료, 사회, 예술(취미, 생활 포함), 인문, 자연, 체험기술, 총서, 기타 도서(전자출판물)’와 같은 문헌 자료에서 균형이 맞게 조사하여 채집한다.
- 문헌 자료의 목록을 작성하되, 빠진 것이 없는지 확인하면서 작업한다.
- 문학 작품의 경우 20세기 초엽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 일반 도서에 대한 자료 조사는 광복 후에 발간된 도서를 대상으로 한다.
- 문헌 조사를 통하여 수집할 어휘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민속어, 방언, 고어형어휘, 은어, 속어, 유행어, 관용구, 속담, 작가가 새롭게 쓴 말, 전문 용어, 신어 등 모든 종류의 어휘에 해당한다.
- 문헌 조사를 통하여 수집한 자료는 표준어, 문화어, 방언 등과의 관계를 따져 정확히 확인한 다음 이용 한다.
2.2. 자료 조사를 진행할 여러 부류의 도서들
- 남과 북에서 이미 입력된 말뭉치를 활용한다.
- 활용하기 위한 도서의 목록을 작성하고 필요한 어휘를 뽑는다.
가) 20세기 초엽부터 지금까지 나온 문학작품 등 종합적인 조사 대상 목록 작성
나) 전문도서 목록
다) 신문, 잡지, 방송 언어 등의 자료 목록
- 이미 출판된 방언사전, 어휘 사전, 동·식물 사전 등의 어휘 자료집을 활용한다.
3. 현장 어휘 조사 요강
3.1. 현장 어휘 조사 사업에 대한 일반 사항
- 사전에 오르지 않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입말 구술 자료와 어휘 자료를 전면적으로 조사·수집한다.
- 아래와 같은 분야의 어휘 자료를 중점적인 조사 대상으로 하여 현장에서 직접 질문하고 조사하여 어휘를 수집·정리한다.
가) 입말 구술 자료 : 전통 의례, 생업 활동, 의생활, 식생활, 거주생활, 세시풍속,민속 놀이, 질병과 민간 용법, 특수직업어휘(농업, 어업, 임업, 광업, 목축업등) 등
나) 어휘 자료 : 민족 고유의 전통문화 어휘, 현장 어휘
- 현장에서 조사의 효율성을 위해 필요한 경우 그림이나 사진 등의 자료를 많이 활용한다.
- 조사를 위한 질문지(목록)와 그림책 제작에 대해서는 추후 별도로 합의한다.
3.2. 현장 어휘 조사 방식
- 현장 어휘 조사 방법은 3-4명으로 구성된 조사조가 현장에 가서 직접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조사는 구술 방식이나 문답 방식을 활용하여 조사하되, 가능한 한 음성 녹음 자료와 전사 자료 및 사진 자료를 첨부한다.
3.3. 현장 어휘 조사 지점
- 남측의 9개 도(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도)와 북측의 9개 도(평남, 평북, 황남, 황북, 함남, 함북, 양강, 자강, 강원)를 조사 대상 지역으로 한다.
- 남북 각각 1개도에서 보통 8~9개 군을 기준으로 조사 지점을 정한다. 단 방언구획상 접경 지역이거나 또는 농어촌, 벌목장, 사금채취장, 탄광, 광산, 섬 지역, 해녀거주 지역 등의 현장 어휘를 조사 수집하는데 유리한 곳을 추가 지점으로 선정할 수 있다.
- 해외 지역도 조사 대상으로 하되, 조사와 작업 일정은 형편에 맞게 세부 일정과 작업 진행 과정을 별도로 결정한다.
2005년 11월 26일
《겨레말큰사전》 공동편찬위원회
개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