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맞춤법
총칙조선말맞춤법은 단어에서 뜻을 가지는 매개 부분을 언제나 같게 적는 원칙을 기본으로 하면서 일부 경우 소리나는대로 적거나 관습을 따르는 것을 허용한다. -
- 띄여쓰기 규정
총칙조선어의 글에서는 단어를 단위로 하여 띄여쓰는것을 원칙으로 하되 자모를 소리마디단위로 묶어쓰는 특성을 고려하여 특수한 어휘부류는 붙여쓰도록 한다.- 제1항 토뒤의 단어나 품사가 서로 다른 단어는 띄여쓴다.
- 제2항 하나의 대상이나 행동, 상태를 나타내는 말마디들은 토가 끼이였거나 품사가 달라도 붙여쓴다.
- 제3항 고유한 대상의 이름을 붙여쓰되 마디를 이루면서 잇달리는 것은 매 마디마디 띄여쓴다.
- 제4항 수사는 백, 천, 만, 억, 조단위로 띄여쓰며 수사뒤에 오는 단위 명사와 일부 단어는 붙여쓴다.
- 제5항 불완전명사(단위명사 포함)는 앞단어에 붙여쓰되 그뒤에 오는 단어는 띄여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제6항 단어들사이의 맞물림관계를 고려하여 뜻을 리해하기 쉽게 띄어쓰기를 할수 있다.
-
- 문장부호법
총칙현대조선말의 문장부호는 문장들, 문장안의 각 단위들을 뜻과 기능에 따라 갈라주기 위하여 친다.- 제1항 우리 글에서 쓰는 부호의 종류와 이름
- 제2항 점(.)
- 제3항 두점(:)
- 제4항 반점(,)
- 제5항 물음표(?)
- 제6항 느낌표(!)
- 제7항 이음표(-)
- 제8항 풀이표(―)
- 제9항 줄임표(…, ……, ………)
- 제10항 인용표( 《 》 )
- 제11항 거듭인용표( 〈 〉 )
- 제12항 쌍괄호와 꺾쇠괄호(( ), [ ])
- 제13항 인용표와 쌍괄호안에서의 부호사용법
- 제14항 밑점(......)
- 제15항 숨김표(×××, □□□, ○○○ 등)
- 제16항 같음표(〃)
- 제17항 물결표(∼)
- 제18항 제목글에서의 부호사용법
- 제19항 대목이나 장, 절, 문단 등을 가르는 부호와 그 차례
-
- 문화어발음법
총칙조선말발음법은 혁명의 수도 평양을 중심지로 하고 평양말을 토대로 하여 이룩된 문화어의 발음에 기준한다. -
- 조선글의 쓰기
-
조선글은 왼쪽으로부터 오른쪽으로 가로쓰는것을 기본으로 한다.
특수하게 내려쓸 때에는 오른쪽으로부터 왼쪽으로 내려쓴다.
그러나 가로쓰는 글과 배합하여 내려쓰는 경우에는 왼쪽으로부터 오른쪽으로 쓰는것을 원칙으로 한다.
내려쓸 때의 맞춤법, 띄여쓰기, 부호 등은 다 가로쓸 때의 규칙을 그대로 적용한다.